역류성식도염

1. 역류성식도염이란 무엇인가?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문제로 위산이 역류하여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말그대로 역류를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질병입니다.
위장의 문제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위산은 산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그래서 위장에는 뮤신이라는 점액이 분비 되어 위장표면을 보호하여 줍니다. 그런데 식도에는 산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점액이 없기 때문에 위산의 산성에 그대로 자극을 받게 됩니다.

불편한 증상들은 식도부분에서 많이 느껴지지만 그 원인들은 위장에 있기 때문에 위장치료를 하여야지 역류성식도염이 완치가 됩니다.

2. 역류싱식도염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위장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식후 더부룩, 잦은 트림, 복부 팽만감, 속쓰림, 신물


역류하는 위산이 가슴부 식도를 자극하면서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흉통, 가슴부위 작열감, 화끈거린다. 쥐어짜는 느낌이 있다. 가슴이 쓰린다.


역류한 위산이 목쪽 (인후두부)를 자극하면서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목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목쪽에 자극이 느껴진다. 목소리가 변한다. 혀가 아프다.

3. 역류성식도염의 치료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당연히 위장치료가 주요치료가 됩니다. 위장의 문제점들이 회복되어서 위산이 역류 하지 않으면 역류성식도염은 완치가 됩니다. 역류싱식도염은 소화불편증상과 같이 오는 경우와 소화불편증상없이 오는 경우로 나뉘는데 소화불편증상이 같이 오는 경우는 반드시 소화불편증상부터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위장의 문제가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원인이기 때문에 소화불편증상이 계속된다는 것은 위장의 문제가 완벽히 호전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4. 양약의 한계

양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을 진단 받은 분들에게 대부분 위산억제제, 제산제를 처방합니다. 위산억제제나 제산제는 말그대로 위산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역류성식도염이 단순히 위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위장의 전체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위산억제제로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약하게 와서 단발성으로 잠시 지나가는 정도일 때는 위산억제제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만성으로 오거나 계속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에는 위산억제제를 드셔도 복용시에만 효과가 있고 복용을 멈추면 다시 재발을 하게 됩니다. 증상의 강도가 심할 때는 위산억제제를 드셔도 아예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에는 순간순간 위산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아닌 위장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여서 위장이 스스로 적당한 양의 위산을 분비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지 완전한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